class="color-gray post-type-thumbnail paging-view-more">
본문 바로가기

Engineering/Basics

삼투압(osmotic pressure) 이란?

 

1. 삼투 (osmotic) 정의

 

서로 다른 농도를 가진 두 용액 사이를 반투과성막으로 막아놓았을 때,

용매분자(물 또는 용매)가 농도가 낮은 쪽에서 높은 쪽으로 이동하는 현상을 말한다.

 

삼투 현상은 에너지를 가하지 않아도 농도의 차이만 있다면 저절로 일어난다.

 

google image

 

 

2. 삼투압 (滲透壓, osmotic pressure)

 

'삼투 현상으로 발생하는 압력'을 삼투압(osmotic pressure)이라고 정의내릴 수 있다.

 

삼투 현상이 일어나는 원인은 액체 간 압력 차이이며, 시간이 흐르면 액체들의 농도 차이가 줄어들며 안정화 된다.

google image

 

설탕물로 예시를 들어보자.

 

① 수용액에서는 물(용매)이 설탕(용질)을 수화시키기 위해 둘러싸고 있다.

 

② 설탕물 농도가 높을수록 녹아있는 설탕의 분자 수가 많아, 그것들을 용해하하는데 소진되는 물 분자 수가 많다.

 

③ 즉, 농도가 높을수록 자유로운 물 분자의 개수가 줄어들고, 반투막에 충돌하는 횟수도 줄어들어 상대적인 압력도 줄어든다.

 

④ 따라서, 발생하는 압력차로 인해 상대적 자유로운 저농도의 물(용매)이 농도가 높은쪽으로 이동하게 된다.

 

⑤ 이 때 물의 이동으로 인해 높이차(h)가 발생가 발생하며, 양쪽의 액체 높이를 같게 하기 위해 용액에 가하는 압력의 크기를 삼투압이라고 한다.

 

 

3. 역삼투 (Reverse Osmosis)

 

역삼투란 용액에 삼투압보다 큰 에너지를 투입하면, 반대로 용매가 높은 농도에서 낮은 농도 쪽으로 이동하는 현상이다.

 

주로 해수 담수화나 정수기의 정수 과정에서 이 현상을 이용한다.

 

google image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