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버트 그린(Robert Greene)은 미국의 저명한 작가로 전략, 심리학, 권력에 대한 독창적인 통찰로 유명하다.
그는 인간 행동과 권력 관계를 탐구하는 여러 베스트셀러 책을 저술했으며, 그의 작품들은 비즈니스, 정치, 자기 계발 분야에서 널리 읽히고 있다.
그는 다른 사람의 행동을 이해하고 싶다면 먼저 나 자신을 자극하는 요인이 무엇인지부터 파악해야 한다고 말했다.
때문에 '인간 본성의 법칙'을 통해 역사적 인물의 사례를 통해 인간의 행동을 유발하는 내면의 충동과 동기를 읽어내는 18가지 인간 본성의 법칙(Laws of Human Nature)을 제시했다.
인간은 불가사의하고 복잡하며 흥미로운 존재이며, 그런 우리의 행동을 만들어내는 내면의 작동 원리를 알게 된다면 우리 인생의 부정적 패턴을 깨버릴 수 있을 것이라 한다.
나아가, 속내를 알 수 없어 상대에게 속수무책으로 당하거나 끌려다니는 일이 사라지고, 내가 하는 일에 대해 더 많은 주도권을 쥘 수 있을 것이다.
서 론
뜻밖에 아주 야비하고 어이없는 일을 당하더라도 그것 때문에 괴로워하거나 짜증내지 마라. 그냥 지식이 하나 늘었다고 생각하라. 인간의 성격을 공부해가던 중에 고려해야 할 요소가 새로 하나 나타난 것뿐이다. 우연히 아주 특이한 광물 표본을 손에 넣은 광물학자와 같은 태도를 취하라. _아르투어 쇼펜하우어
우리는 내면 깊숙한 곳에 위치한 여러 힘의 지배를 받는다. 그 힘들은 의식보다 낮은 수준에서 활동하면서 우리의 행동을 좌우한다.
그러나 우리 눈에 보이는 것은 결과(내 생각, 기분, 행동)일 뿐, 실제로 내 감정을 움직여 특정한 행동을 하게 만드는 실체에 대해서는 의식적으로 접근하는 경우가 거의 없다.
이 책은 인간 행동의 모든 측면을 깊이 있게 들여다보고 그 근본 원인을 조명한다. 따라서 이 책을 안내서로 삼을 경우 나타나는 변화의 과정을 대략 개관하면 다음과 같다.
① 첫째,
인간 본성의 법칙을 알고 나면 더 차분해지고 사람들을 전략적으로 관찰하게 될 것이다. 쓸데없이 기운을 빼는 수많은 감정 기복으로부터 자유로워질 것이다.
② 둘째,
인간 본성의 법칙을 알고 나면 사람들이 끊임없이 내보내는 여러 신호를 능수능란하게 해석하게 될 것이다. 그래서 상대가 어떤 사람인지 훨씬 더 잘 판단하게 될 것이다.
③ 셋째,
살다 보면 장기간 정서적 상처를 남기는 독버섯 같은 사람들을 만나게 된다. 인간 본성의 법칙을 알고 나면 그런 자들을 만나도 대적할 수 있고 그들의 생각을 앞지르게 될 것이다.
④ 넷째,
인간 본성의 법칙을 알고 나면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발휘하고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진짜 지렛대가 무엇인지 알 수 있고, 그만큼 앞으로의 인생이 수월해질 것이다.
⑤ 다섯째,
인간 본성의 법칙을 알고 나면 당신 안에 인간 본성의 힘이 얼마나 강하게 작용하고 있는지 깨닫게 될 것이다. 그러면 당신의 부정적 패턴을 바꿀 수 있는 힘이 생길 것이다.
⑥ 마지막으로,
인간 본성의 법칙을 알고 나면 당신의 잠재력이 달리 보일 것이다. 당신 안의 더 높고 이상적인 자아를 자각할 것이며, 그걸 끄집어내고 싶어질 것이다.
저자는 우리가 살다가보면 어쩔 수 없이 이런저런 사람을 만나게 된다고 한다. 그중에는 분란을 일으키는 사람, 피곤하게 만드는 사람, 불쾌감을 주는 사람들도 있다.
그들은 대놓고 공격적일 수도, 교묘히 공격성을 감출 수도 있지만, 내 감정을 자유자재로 갖고 논다는 점에서는 마찬가지다. 문제는 그런 사람이 아이디어와 열정을 마구 뿜어내고 신선하게 느껴질 만큼 자신감이 넘쳐서 종종 겉으로는 매력적으로 보인다는 사실이다.
우리는 상대의 행동을 전혀 예상치 못하고 있다가 무방비 상태에서 당한다. 그런 사람들은 종종 그럴듯한 핑계를 만들어 자신의 행동을 정당화하거나, 만만한 희생양을 찾아 비난의 화살을 돌린다.
하지만 만약 우리가 저런 표면적 이유 아래로 풍덩 뛰어들어서 그 아래 깊은 곳을 볼 수 있다면 어떨까? 인간의 행동을 유발하는 진짜 뿌리에 가까이 갈 수 있다면?
우리가 인간 행동의 뿌리를 제대로 알고 있다면 파괴적 인간들이 멋대로 행동하고도 요리조리 빠져나가기가 훨씬 어려워질 것이다. 그들의 매력에 빠져서 잘못된 길로 들어서는 일도 크게 줄어들 것이다. 뒤에서 우리를 조종하는 저들의 더러운 수법을 미리 예측하고 저들의 핑계를 간파하게 될 것이다.
또한, 우리 자신에 대해서도 같은 말을 할 수 있다. 내면을 들여다보고 문제가 되는 감정의 출처가 어디인지, 왜 그 감정은 종종 나의 바람을 거스르는 행동을 하게 만드는지 알 수 있다면 어떨까?
내 안의 낯선 이에 관해 좀 더 명확히 알게 되면, 그 낯선 이가 실은 내 일부라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이다. 더 이상 변명을 꾸며댈 필요도 없고, 내가 하는 일 혹은 내게 벌어질 일에 대해 더 많은 주도권을 쥘 수 있을 것이다.
인간본성의 법칙은 총 920쪽에 달하는 방대한 내용을 담고 있기에, 이를 한 번에 다루기보다는 여러 차례에 걸쳐 나누어 리뷰하고자 한다.
이 책을 통해 인간본성에 대해 이전보다 더 깊은 통찰력을 이해할 수 있었으며, 소개하는 18가지 법칙을 반복적으로 학습하여 내면 깊은 의식 또는 무의식 속으로 남겨두어 변화를 느끼고 싶다.
'Books > Self improvement'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복주환 '생각정리스킬' Review (0) | 2024.10.02 |
---|---|
레몬심리 '기분이 태도가 되지 않게' Review (0) | 2024.08.15 |
데일카네기 '자기관리론' Review (0) | 2024.07.15 |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 Review (0) | 2024.07.11 |